탄소중립포인트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하여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도록 가정, 상업, 아파트단지 등에 탄소포인트를 부여하는 전국민 온실가스 감축 실천 제도 입니다. 2022년부터 시작된 국민들의 생활 속 온실가스 감축 실천 제도에 많은 참여를 바라며 더불어 탄소중립실천으로 받은 포인트를 환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신천 제도 소개
일반 국민의 탄소중립 생활실천 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민간기업의 친환경활동 이용 시 이용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제도 입니다. 요즘 참여하는 기업도 많이 늘어나 탄소중립포인트를 쌓는 기회가 많이 지고 있습니다.
● 참여 방법과 절차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실천 홈페이지에 가입을 합니다. (https://www.cpoint.or.kr/netzero/main.do)
- 참여 기업 시스템 회원가입을 합니다. 탄소포인트를 적립 받을 수 있는 기업, 이마트, 홈플러스, 다이소, CU편의점, GS편의점 등 다양한 참여 기업들이 있습니다. 1번에서 홈페이지 가입 후 참여 기업을 확인하시고 본인이 이용하는 기업체 앱설치 또는 홈페이지 가입
- 녹색생활 실천활동은 물건 구입 후 실물영수증이 아닌 전자영수증으로 발급받으면 됩니다. 결제 시 전자영수증으로 발급해 달라고 하거나 친환경인증마크가 있는 제품을 구입 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실천할 수 있습니다.
-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실천 참영 기업이면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참여 기업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 탄소중립 실천으로 모아진 포인트는 현금 또는 카드포인트로 환급 가능.
● 녹색생활실천 참여방법
탄소중립포인트를 적립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다회용기를 이용하게 되면 포인트를 적립받게 되는데 다회용기는 일부지역에서 시행 중으로 배달음식을 1회용기가 아닌 다회용기로 사용하며 이를 회수하여 세척 후 재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친환경 인증마크가 있는 제품을 구입하거나 또는 그린카드로 구입하면 포인트를 지급 받을 수 있고 렌터카를 친환경 전기차로 이용하면 Km당 100원씩 적립 받을 수 있습니다.
포인트의 적립한도는 1인당 7만원 입니다.
일상에서 흔하게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전자영수증발급입니다. 일일이 전자영수증으로 발급해 달라고 요청 할 수없으니 해당 기업 앱이나 홈페이지 정보 수정에서 전자영수증 부분에 체크하고 앱을 열어 바코드로 적립 받으면 자동으로 전자영수증으로 넘어가 실물영수증이 나오지 않습니다.
홈페이지에서 본인이 이용한 실적을 상세히 조회가 됩니다. 참여기업명과 실천활동, 건수, 실천포인트 등 확인이 가능합니다.
많은 참여기업들이 있습니다. 보통은 앱에서 전자영수증 체크가 가능하나 그렇지 않은 곳은 본인이 이용하는 기업체에서 결제시 전자영수증을 발급해 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 자주 이용하는 앱 전자영수증 메뉴 활성화 시키기
● 이마트 앱
● 홈플러스
● CU앱
● 우리동네 GS
(GS편의점, GS더리프레쉬, GS슈퍼 동일)
● 다이소 앱